학교/2-2학기(Java)

[9주차] 10/30(수) 강의내용

C0MPAS 2024. 10. 30. 20:40

6.7 Wrapper 클래스

- Wrapper 클래스 개념

-> 기본 타입에 해당되는 값을 객체로 다룰 수 있게 하는 Wrapper 클래스

기본 타입 byte short int long char float double boolean
Wrapper 클래스 Byte Short Integer Long Character Float Double Boolean

 

 

- Wrapper 클래스의 객체 생성

Integer i = Integer.valueOf("10");
Double d = Double.valueOf("3.14");

 

 

- Wrapper 클래스의 활용

static int parseInt(String s) 문자열 s를 10진 정수로 변환한 값 리턴
static Integer valueOf(int i) 정수 i를 담은 Integer 객체 리턴
           

 

 

- 박싱과 언박싱

Integer ten = 10; // 자동 박싱.   Integer ten - Integer.valueOf(10); 으로 자동 처리됨
int n = ten;      // 자동 언박싱. int n - ten.intValue( ); 로 자동 처리됨

6.8 String 클래스

- String의 특징과 객체 생성

1) 스트링 리터럴과 new String()

2) 스트링 객체는 수정이 불가능하다

// 스트링 리터럴로 String 객체 생성
String str1 = "abcd";

//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를 이용하여 String 객체 생성
char data[] = {'a', 'b', 'c', 'd'};
String str2 = new String(data);
String str3 = new String("abcd"); // str2와 str3는 모두 "abcd" 문자열

 

 

- String 활용

1) 문자열 비교: int compareTo(String anotherString)

2) 문자열 연결: String concat(String str)

3) 공백 제거: String trim( )

4) 문자열의 문자: char charAt(int index)


출처: 명품 JAVA Programming(개정 5판), 생능출판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