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MST(최소 비용 신장트리) 알고리즘
1-1) Kruskal의 MST 알고리즘
1-2) Prim의 MST 알고리즘
//Kruskal의 MST(최소비용신장트리) 알고리즘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define TRUE 1
#define FALSE 0
#define MAX_VERTICES 100
#define INF 1000
int parent[MAX_VERTICES];
void set_init(int n)
{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parent[i] = -1;
}
}
int set_find(int curr)
{
if (parent[curr] == -1)
{
return curr;
}
while (parent[curr] != -1)
{
curr = parent[curr];
}
return curr;
}
void set_union(int a, int b)
{
int root_1 = set_find(a);
int root_2 = set_find(b);
if (root_1 != root_2)
{
parent[root_1] = root_2;
}
}
struct Edge {
int start, end, weight;
};
typedef struct GraphType {
int n;
int n_vertex;
struct Edge edges[2 * MAX_VERTICES];
}GraphType;
void graph_init(GraphType* g)
{
g->n = g->n_vertex = 0;
for (int i = 0; i < 2 * MAX_VERTICES; i++)
{
g->edges[i].start = 0;
g->edges[i].end = 0;
g->edges[i].weight = INF;
}
}
void insert_edge(GraphType* g, int start, int end, int w)
{
g->edges[g->n].start = start;
g->edges[g->n].end = end;
g->edges[g->n].weight = w;
g->n++;
}
int compare(const void* a, const void* b)
{
struct Edge* x = (struct Edge*)a;
struct Edge* y = (struct Edge*)b;
return (x->weight - y->weight);
}
void kruskal(GraphType* g)
{
int edge_accepted = 0;
int u_set, v_set;
struct Edge e;
set_init(g->n_vertex);
qsort(g->edges, g->n, sizeof(struct Edge), compare);
printf("크루스칼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 \n");
int i = 0;
while (edge_accepted < (g->n_vertex - 1))
{
e = g->edges[i];
u_set = set_find(e.start);
v_set = set_find(e.end);
if (u_set != v_set)
{
printf("간선 (%d, %d) %d 선택\n", e.start, e.end, e.weight);
edge_accepted++;
set_union(u_set, v_set);
}
i++;
}
}
int main(void)
{
GraphType* g;
g = (GraphType*)malloc(sizeof(GraphType));
graph_init(g);
g->n_vertex = 7;
insert_edge(g, 0, 1, 29);
insert_edge(g, 1, 2, 16);
insert_edge(g, 2, 3, 12);
insert_edge(g, 3, 4, 22);
insert_edge(g, 4, 5, 27);
insert_edge(g, 5, 0, 10);
insert_edge(g, 6, 1, 15);
insert_edge(g, 6, 3, 18);
insert_edge(g, 6, 4, 25);
kruskal(g);
free(g);
return 0;
}
//Prim의 MST(최소비용신장트리) 알고리즘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define TRUE 1
#define FALSE 0
#define MAX_VERTICES 100
#define INF 1000L
typedef struct GraphType {
int n;
int weight[MAX_VERTICES][MAX_VERTICES];
}GraphType;
int selected[MAX_VERTICES];
int distance[MAX_VERTICES];
int get_min_vertex(int n)
{
int v, i;
for (i = 0; i < n; i++)
{
if (!selected[i])
{
v = i;
break;
}
}
for (i = 0; i < n; i++)
{
if (!selected[i] && (distance[i] < distance[v]))
{
v = i;
}
}
return (v);
}
void prim(GraphType* g, int s)
{
int i, u, v;
for (u = 0; u < g->n; u++)
{
distance[u] = INF;
}
distance[s] = 0;
for (i = 0; i < g->n; i++)
{
u = get_min_vertex(g->n);
selected[u] = TRUE;
if (distance[u] == INF)
{
return;
}
printf("정점 %d 추가\n", u);
for (v = 0; v < g->n; v++)
{
if (g->weight[u][v] != INF)
{
if (!selected[v] && g->weight[u][v] < distance[v])
{
distance[v] = g->weight[u][v];
}
}
}
}
}
int main(void)
{
GraphType g = { 7,
{{0,29,INF, INF, INF, 10, INF},
{29,0,16,INF,INF,INF,15},
{INF,16,0,12,INF,INF,INF},
{INF,INF,12,0,22,INF,18},
{INF,INF,INF,22,0,27,25},
{10, INF, INF, INF, 27, 0, INF},
{INF, 15, INF, 18, 25, INF, 0}}
};
prim(&g, 0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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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최단 경로 알고리즘
2-1) Dijkstra의 최단 경로 알고리즘
2-2) Floyd의 최단 경로 알고리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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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: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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